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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 이야기

뇌과학 기술을 활용한 고령운전자 대책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문제에 대해 매일 기사화되고 심각성은 더해가지만 해결책은 더디기만 하다.

덕분에 고령운전자는 주변의 시선이 편치않다.

이에 뇌과학 관점에서 해법을 제시하고자한다


고령운전자 교통사고의 주된 원인은 크게 2가지이다

첫째, 모두가 예상하는 것 처럼 "시각정보에 대한 인지와 반응 속도의 저하"이다.


버지니아대학의 Salthouse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두뇌 인지기능은 20대를 정점으로 나이에 따라 점점 저하된다.

특히 사물을 식별하는 지각속도는 27세를 정점으로 70대에는 20대의 20% 수준으로 떨어진다.

때문에 돌발상황과 같은 급작스런 상황에 대처하기 힘들다.


둘째, 시야범위가 줄어든다


 





정확히 말하면 정면을 주시한 상태에서 한 눈에 주변의 세세한 사항을 볼 수 있는 시야 범위를 

유용한 시야범위(UFOV : Useful Field Of View)라 한다.

정상적인 범위는 120˚ 이나 나이에 따라 평균적으로 

60대는 60% 수준으로 70대는 50% 수준으로 축소된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인에겐 예측 가능한 상황도 고령운전자에겐 돌발상황이 된다.


위와 같은 이유들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는 훨씬 치명적이다.


그동안은 나이가 먹으면 어쩔 수 없는 일이라 치부했던 위와 같은 증상들을

뇌과학과 응용기술의 발달로 이제 해결할 수 있다.

뇌과학자들은 

두뇌가 외부 자극이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성(뇌 가소성)을 발견하였고, 

또한 수 많은 연구를 통해 두뇌가 역치 수준에 맞는 정보 자극을 반복처리하게 하였을 때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변화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역치: 역기로 예를 들면 현 상태에서 들 수 있는 최대 무게)


위의 사실들을 바탕으로

역치수준에 맞는 정보자극을 위해 컴퓨터를 활용하고 

반복키 위해서는 흥미가 있어야 하기에 게임 형태로 

두뇌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령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20시간 훈련후)


"유용한 시야범위(UFOV) 63% 확장

시각처리속도 2배 향상

88km/h 속도에서 6.7m 먼저 정지"


위를 근거로 미국 AAA보험사의 시니어고객 50,000명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한 결과

크레임 건수가 30% 감소하였고 

특히 고령운전자 본인 잘못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48% 감소하였다.


위 제공된 프로그램 이름은 BrainHQ로 한글 지원이 되고 

단순한 게임형태이기에 컴퓨터를 모르더라도 처음에만 주변의 도움을 조금 받으면 쉽게할 수 있다.

최근엔 10시간 훈련후 10년간 치매발병율이 30% 감소

(18시간 훈련자의 경우 48% 감소)된 연구 결과가 

미국 알츠하이머협회 학술지에 실려 국내에 보도되기도 하였다.


고령운전자 본인의 이동권, 생존권 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존권을 위해서라도 

안전 운전을 위한 본인의 노력후에 당당하게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neuronlearn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