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 컴퓨터 게임 등..
우리가 흔히 아이들의 학습능력에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해악요소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얻어진 새로운 시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비디오 게임"을 말하면 우리들 대부분은 아이들을 생각할 것입니다.
맞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90%가 비디오 게임을 합니다.
그럼 조금 더 솔질해 져서.. 아이들이 잠들면, 누가 "플레이스테이션" 앞에 앉아 있습니까?
바로 우리들 입니다. 게임 하는 사람들의 평균 연령으 33세 입니다. (8살 짜리가 아닙니다.)
사실 비디오 게임의 예상되는 연구 결과를 보면
미래의 게임 플레이어는 더 나이가 많은 성인들입니다.
비디오 게임을 밤낮없이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안 그래요, 지나친 것은 절대로 좋지 않아요.
하지만 적당히 하면, 액션으로 꽉 찬 총 쏘기 게임들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의 행동에 강력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거의 매주 미디어 매체에는 비디오 게임이 좋은지 나쁜지에 대한 주요 제목의 기사가 나옵니다.
여러분들은 모두 그런 것들로 둘러싸여 있죠.
이제 여러분들에게 실제로 실험실에서 진행한 직접적인 측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수량적으로 비디오 게임이 두뇌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합니다.
연구작업 가운데 몇 가지 예를 들어 보이죠.
첫 번째 오해? : 화면을 너무 오래 보면 시지각능력이 나빠진다.
액션 게임을 많이 하지 않는 사람들, 즉 실제로 화면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 사람들은
정상적인, 그러니까 우리가 말하는 "교정 또는 정상"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비디오 게임에 몰두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하는 겁니다.
주당 5시간, 주당 10시간, 주당 15시간, 이런 식으로 게임에 몰두하는 사람들의 시지각능력은
정말 나빠야 하거든요. 그런데 이 사람들의 시지각능력은 정말로 좋습니다.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도 더 좋습니다. 두 가지 다른 측면에서 더 좋은데요.
하나는 복잡하게 채워진 내용에서 아주 작은 미세한 것을 더 잘 찾아 낸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수준의 회색을 구별해 내는데 더 탁월하다는 점입니다.
안개 속에서 운전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회색을 구별할 수 있다는 것은
앞에 있는 차를보고 차를 피할 수 있거나, 사고를 내는 차이점인 겁니다.
그래서 실제로 약한 시지각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비디오 게임을 개발하여,
그들의 두뇌가 더 잘 볼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효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오해? : 비디오 게임은 집중력에 문제를 일으켜 산만하게 된다.
실제 예를 하나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간단한 게임입니다.
한 사람이 색이 칠해진 글자를, 하지만 그 색과 글의 매치가 불규칙한 카드를 보여주면
다른 사람이 그 색깔을 크게 외치는 겁니다. (예 : 빨강, 초록, 노랑, 파랑, 검정, 보라)
이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왜 어려울까요?
그건 단어 자체와 색 사이에 갈등 요소를 넣었기 때문이에요.
여러분들이 얼마나 잘 집중하느냐가 사실 그런 갈등을 얼마나 잘 해결하는가를 결정합니다.
그래서 아마도, 액션 게임에서 최고점을 기록하는 남자들이,
마찬가지로, 나이든 우리들보다 조금 더 잘 했습니다.
액션 게임을 많이 하는 사람들과 함께 이런 종류의 일을 하게 되면
그 사람들이 실제로 갈등을 더 빨리 해결한다는 점 입니다.
그러니까 액션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분명 주의력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사실, 액션 게임을 하는 그 사람들은 집중에 관해서 다른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요.
게임을 잘하는 사람들이 향상된 집중의 한 측면은 세상에서 주변에 있는 물체를
추적하는 능력입니다. 이건 우리가 항상 사용하는 것이죠.
운전을 할 때, 추적합니다. 주변의 차를 계속해서 추적하고 있는거죠.
길을 걷는 사람이나 뛰어가는 개도 추적합니다. 사실 그래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잖아요?
이것이 기술과 두뇌에 대해 문헌에서 보는 것과 직관적으로 반대되는 결과를 찾게 한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다중 작업이란 것을 알고 있죠.
우리는 누구나 운전을 하거나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을 때, 다중 작업에서 실수를 합니다.
아주 좋지 않은 생각이죠. 왜 그럴까요? 사람들의 주의가 핸드폰으로 옮겨가기 시작할 때
실제로 사람들은 앞에서 멈추는 차에 대응하여 신속하게 대응하는 능력을 상실합니다.
그래서 사고를 낼 가능성이 훨씬 더 커지죠.
이제, 우리는 그런 능력을 실험실에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여기저기 운전을 하고 다니며 얼마나 사고가 나는지
확인해보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그건 대가가 큰 제안이죠.
하지만 컴퓨터 상에서 그런걸 측정하도록 만들 수는 있죠.
사람들이 한 임무에서 다른 임무로 얼마나 신속하게 옮겨 가는지
천분의 1초까지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액션 게임을 많이 한 사람들이
정말, 정말로 잘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정말 빠르고 신속하게 옮겨갑니다. 대가도 적게 치르죠.
그 결과를 기억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것을 기술을 사용하는 또 다른 그룹에 비교해 보죠,
사회적으로 꽤 존경 받는 그룹인데, 다중 매체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해보죠.
다중 매체 임무가 뭐냐구요?
그건 우리 대부분, 우리 아이들의 대부분이 음악을 들으며 동시에 웹 검색을 합니다.
동시에 페이스 북에서 친구들과 잡담도 나누죠. 그런 것이 다중 매체 임무에요.
스탠포드 대학에서 실험실 동료들을 대상으로 실행해 봤고요,
우리가 보인 것은 높은 다중 매체 임무를 수행한다는 사람들은
다중 임무에서 절대적으로 최악이라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실험실에서 그들을 측정했더니 정말 엉망이었어요.
이런 종류의 결과에는 사실 두 가지 중요한 요점이 있어요.
첫째는 모든 미디어가 똑같이 만들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죠.
다중 매체 임무의 효과와 액션 게임을 하는 효과가 비교될 수는 없습니다.
이런 것들은 인지, 지각, 집중이라는 서로 다른 측면에서 완전히 다른 효과를 보이거든요.
비디오 게임 중에서도, 액션이 많이 들어있는 비디오 게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른 비디오 게임들은 뇌에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각각의 비디오 게임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는 일반적인 지혜가 어떤 의미도 없다는 점입니다.
많은 시간을 화면과 마주함에도 불구하고, 액션 비디오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좋은 시각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 등입니다.
여기서 정말 놀라운 점은 상당한 다중 매체 임무에 노출되어 있는 대학생들이
시험에서 최고점을 받을거라고 확신하더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육감적으로 아주 잘, 정말로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두뇌에 대한 기술의 영향을 실험실에서 측정해 봐야 하는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훈련 연구 목적은 효과가 지속적인 프로그램(게임)을 개발하기 위함입니다.
토론토의 한 연구결과로 알수 있는 것은,
피실험자들이 처음에는 자신의 나이에 어울리는 성취 정도를 보입니다.
액션 비디오 게임을 이용하여 2주간 연습을 하고 나면 사람들이 더 잘하게 됩니다.
그리고 연습을 한 이후에도 5개월 동안이나 증진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건 정말, 정말 중요한 겁니다. 왜일까요? 왜냐하면 게임을 교육과 재활에 사용하고자 한다면
오래 지속되는 효과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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