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0,000여명의 brainHQ 훈련자들께서 연령, 성별, 교육 수준에 대한
인구 통계학적 정보와 훈련 결과를 Posit Science에 제공하는 것에 동의해 주셨습니다.
Posit Science는 이 기초 정보를 바탕으로
유사한 조건을 가진 brainHQ 훈련자들 간의 훈련 결과를 비교한 데이터를 각 훈련자에게 제공하고,
더욱 효과적인 훈련을 개발 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주변 환경의 다양한 자극을 보고, 듣고, 해독하고, 기억하고, 집중하고 결정을 내리는 것을 점점 어려워합니다.
brainHQ 훈련자들의 훈련결과를 분석해 보면 이러한 점이 더욱 확실히 드러납니다.
전체 811 레벨로 구성되어 있는 brainHQ로 두뇌훈련을 실시한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훈련 수행성적을
분석해 본 결과, 각 엑서사이즈의 평균 훈련성적은 연령에 따라 점차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 <그림1>은
[brainHQ] - [작은 것도 놓치지 않는 눈] - [특정 레벨] 참가자들의 최고 성적을 표시한 것입니다.
각 연령층에서도 폭 넓은 차이가 발생하지만, 특히 연령대별 평균 추세선을 보면(녹색 선으로 표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훈련 성적 최고점이 조금씩, 꾸준히 낮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성별, 교육수준 등 다른 인구 통계학적 변수는 몇몇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그림 1>의 최고 훈련 성적 추세선과의 상관성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점수의 의미
앞서 언급하였고, <그림 1>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같은 연령층에서도 훈련 수행 성적에 큰 격차가 발생합니다.
백분위 점수는 훈련자가 속한 연령대에서 얻은 훈련 성적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왼쪽 상단의 파란 점은 평균선(녹색 선)을 약간 상회하는 점수를 얻은 25세 훈련자를 나타냅니다.
25세 훈련자들의 상위 40%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같은 점수를 얻고 있는 75세의 훈련자(오른쪽 파란 점)는 75세 훈련자의 상위 20%에 해당되는 점수를 얻고 있습니다.
<그림 2>의 중심부에 있는 숫자는 훈련자의 훈련성적 백분위입니다.
이 숫자는 최소한 1회 이상 [기준점수]를 넘긴 훈련 단계만 포함됩니다.
훈련에 충분히 적응한 단계만을 포함하여 훈련성적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준 점수]를 넘긴 각 훈련의 성적을 합산, 평균한 성적이 중앙에 있는 숫자입니다.
각각 다음과 같은 정보를 보여줍니다.
중심부 숫자 : 훈련자 연령대에서 보여주는 훈련 성적의 백분위 (92nd : 100명중 8위 성적입니다. 30th : 100명중 70위)
첫 번째 링 : 두뇌 기능별(주의집중력, 정보처리속도, 기억력, 대인관계, 지능) 훈련 성적
두 번째 링 : 엑서사이즈별 훈련 성적. 각 두뇌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한 엑서사이즈 (주의집중력 : 분할 주의집중력, 한눈에 여러물체를, 집중하며 주위도 알아채기 등)
세 번째 링 : 각 엑서사이즈의 단계별 훈련 성적. 현재 총 72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 2>의 경우,
왼쪽은 brainHQ의 초급 훈련자의 훈련 성적표이며, 오른쪽은 매우 숙달된 고급 훈련자의 성적표입니다.
훈련 성적표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훈련자는 대부분의 영역이 밝고 연한 색깔입니다. 이는 각각의 개별 점수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심부 숫자와 원의 모양은 상호 관련성이 있습니다.
숙달된 훈련자의 경우엔 그림의 모양이 거의 완벽한 원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이것은 전체적으로 높은 성적을 보여준다는 뜻입니다.
초급 훈련자의 경우,
전혀 훈련을 하지 않은 엑서사이즈를 나타내는 회색 부분이 더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회색으로 표시된 영역은 그래프의 전반적인 모양이나 원 중심부 숫자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훈련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정 중요한 것
<그림 1>을 한번 더 살펴보겠습니다.
연령이 증감함에 따라 훈련 평균점수가 낮아지는 추세이지만,
동일 연령대에서도 상당한 성적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는 우리의 주의집중력이나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변수]가 아닙니다.
즉 "나이"는 brainHQ 훈련성적의 좋고 나쁨을 구성하는 여러 변수 중 하나일 뿐,
[주의집중력, 기억력] 등 두뇌 기능에 작용하는 절대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뜻 입니다.
정말 반가운 소식은,
훈련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훈련자 자신이 완벽히 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훈련자의 두뇌기능 향상 시작점을 임계치(Threshold)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임계치에 도달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훈련자가 [훈련에 투자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는 모든 엑서사이즈, 전 연령대에서 공통적인 현상이었습니다.
또한 [훈련에 투자한 시간]이 훈련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초급 훈련자 뿐만 아니라
하나의 엑서사이즈로 수십번 훈련을 마친 숙련된 훈련자 모두에게 해당되었습니다.
1주일에 90분 이상, 한번에 20-30분씩 꾸준히 훈련하는 것만 지켜주세요.
그리고 훈련 효과는 전세계 최고수준을 자랑하는 Posit Science 연구진이 개발한 brainHQ에 맡겨 두세요.
[꾸준한 훈련]과 더불어 더 나은 훈련 성적표를 만들고 싶다면,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 3개의 세트를 찾아, 해당 세트 훈련을 하세요.
아마도 훈련자가 가장 적은 수의 별을 획득한 단계이기도 할 것입니다.
직전 최고점을 돌파하려는 마음가짐 으로 여러 번 반복해서 훈련한 다음,
그것이 전체 점수를 얼마나 올려주는지, 집중력과 기억력은 얼마나 향상시키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 소속된 연령대 내에서의 비교뿐만 아니라, 비교하고 싶은 다른 연령대와도 훈련 성적을 비교해 보세요.
'두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뇌건강을 위한 두뇌체육관 훈련 Tip 2 (0) | 2013.10.30 |
---|---|
공간지각능력 훈련 BrainHQ_심적 회전_두뇌건강 (0) | 2013.10.30 |
원만한 대인관계 훈련 BrainHQ_작은 정보가 중요해(영어)_두뇌건강 (0) | 2013.10.29 |
11/5, 영어읽기지도/ 도서관 운영 세미나 (0) | 2013.10.29 |
원만한 대인관계 훈련 BrainHQ_당신을 기억해요_두뇌건강 (0) | 2013.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