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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 이야기

기억력 강화 훈련 BrainHQ_시각 작업기억력_두뇌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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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고 쾌적한 공원 잔디에서 동네 친구들과 뛰어 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떠올려 보세요.

잠시 함께 놀러 간 철수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고 난 뒤,

아이들을 놀고 있던 곳을 쳐다 보았는데 아이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시각 작업 기억력]은 아이에게 문제가 생기기전에

재빨리 아이를 찾고 위치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지난 달 새로 장만한 예쁜 문양의 접시를 찾기 위해 선반을 보고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반쯤 찾고 있는데 창문 밖에서 개 짖는 소리가 들립니다.

누가 왔나 살피기 위해 창문 밖을 보고 난 뒤,

다시 접시가 있는 선반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창문 밖을 보기 전에 찾았던 지점으로 기억을 되돌릴 수 있나요?

혹시 처음부터 다시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닌가요?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예시된 일상처럼

주위의 여러 상황들을 끊임없이 훑어보게 됩니다.

잠시 눈을 돌렸던 지점은 어디 였는지 기억할 수 있게 되면,

하던 일을 처음부터 다시 하는 것이 아니라 멈췄던 지점에서부터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제자리에 돌아 왔을 때,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쉽게 알아 차릴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일상의 능력입니다.




[시각 작업기억력] 훈련은 작업기억력이 필요한 특정한 상황에서 세부적인 것까지

기억해 낼 수 있도록두뇌를 단련하게 해 줍니다.

과학적 용어로 이것을“delayed-recognition span”이라고 합니다.


훈련자는 화면 위에서 깜박 거리며 나타나는 양이나 열쇠와 같은 [대상]을 보게 됩니다.

그 [대상]은 잠시 사라졌다 다시 나타납니다.

그러나 새롭게 나타날 때에는 하나의 [대상]이 추가 됩니다. [대상]이 다시 나타났을 때,

처음 보았던 장면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구별해 내는 것입니다.

두 장면 사이에서 화면이 아주 잠시 동안 흔들 거리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훈련자가 의식적으로 기억하려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잔상으로 남는 첫 화면의 시각적 인상을 지우기 위한 것 입니다.

두 장면 사이에 불필요한 화면을 집어 넣음으로써

훈련자의 작업기억력이 온전히 훈련되고 발휘되도록 의도하였습니다.



단계가 상승됨에 따라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훈련이 조정됩니다.

  • 시각적 강조 변화 : [대상]과 배경화면이 점점 비슷해져, 구분이 어려워집니다.

  • 시간 변화 : 화면 위에 [대상]을 보여주는 시간이 점점 짧아집니다.

  • 시야범위 변화 : 대상을 보여주는 범위가 화면의 중앙에서 점점 넓어져 넓게 나타납니다.

  • 발견해야 하는 대상이 열쇠 모양에서 양 모양으로 변화됩니다.

  • 대상의 숫자가 증가됩니다 : 처음에는 6 마리 양의 위치를 기억해야 하고,

  • 훈련을 통해 7, 8, 9, 10 그리고 그 이상까지 대상을 기억해 두었다가 찾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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